100분토론 냉면, 100분토론 sns규제


어제 방송된 100분토론 에서 sns규제논란을 주제로 다뤘는데요, 이날 방송에서 40대 자영업자가 전화연결에서 sns의 악성루머 때문에 10년간 운영했던 냉면 음식점을 닫았다고 주장했는데요, 방송 후에 의문점들이 하나둘씩 제기되고 있네요.


 


통화내용
"네 안녕하십니까, 예 저는 신촌에서 냉면음식점을 10년간 경영하고 있는 마흔두살의 이성진 이라고 합니다.

네 제가 듣고 싶은 핵심은 제가 자영업자로서 트위터 때문에 지금 저의 음식점을 폐업한 상태인데 그 어떤 피해에 대해서 말씀을 올리고 싶습니다.

네 간단히 그 사건의 개요는 음식점에 방문했던 손님이 저희 종업원이 욕을 했다라는 거짓된 사실과 다른 정보를 트위터에 올렸습니다.

그래서 그게 이제 리트윗이 일파만파 되면서 뭐 수십에서 수만명이 이것을 보고 어~ 이 저희 음식점에 방문을 하지 않고 저희는 결국에는 그 한 70~80% 매출이 급감하고 그리고 지금은 음식점 문을 닫았구요.



자 그리고 두번째는 저희가 이거를 갖다가 이렇게 까지는 모른상태로 있다가 너무나 억울한 나머지 관할경찰서에 고발을 했어요.

그래서 사이버 명예훼손 수사를 진행을 하는 상황에서 형사고발을 하니 원글 저작자가 이것은 잘못을 했으니까 사과를 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리트윗된 글이 수만건이 남아있기 때문에 이미 저희 음식점은 망해가는 상황이었어요



자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트위터의 글들이 다음이라는 포털 사이트에 검색이 되는데 예를 들어서 신촌의 냉면집 이름이 나오면서 여기는 종업원이 욕을했다더라 자 그러면 제가 다음측에 요구 했던것은 우리는 그렇게 한적이 없다. cctv동영상까지 다보여주겠다 그런적이 없으니까 이것은 지워달다

자 그러면 다음에서의 반응은 트위터 본사에서 이 얘기를 해라 그래서 40여통 50여통의 이메일을 미국에다가 영어로 한달 두달을 썼습니다. 피드백이 전혀없어요. 답장도 없습니다.

자 그러면 이렇게 트위터가 사회적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으니 포털사이트들은 반사이익을 얻으려는것 밖에 되지 않느냐 왜 사실이 아닌 글들을 지울수가 없느냐 다음측의 대답은 아주 간단합니다.

트위터에 월글이 삭제되지 않았기 때문에 다음에서는 검색중지 요청에 응할수가 없다는게 원칙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영업자 입장에서 어 이 어떤 피해를 보는 잘못된 정보로 인해서 영업에 피해를 보는 수많은 자영업자들이 있다는 것을 정치적인 문제는 결국 이런 민생을 해결하기 위함이지 않겠습니까?

예 정치하시는 노회찬 분 뭐 저기 선생님께도 잘 모르지만 팔로잉 했지만 거절당했고 안됐습니다. 이걸 제가 할라고 아니 저기요.. 예 억울한 사연은 어떻게 좀 전달할 수가 없어요."






100분토론 냉면집 사장이 말하는 요점은 자신과 같이 sns허위정보로 인하여 가게가 문을 닫는 일처럼 피해보는일이 없도록 트위터 사전 검열을 하자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트위터의 장점이 바로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다라는 점인데..... 트위터를 없애는게 빠를거 같네요.


여기서 논란이 되는 내용을 정리해보자면

첫째. 신촌, 춘천, 신천 냉면집 등 트위터는 물론 포털사이트에 검색을 해도 전혀 나오는 내용이 없습니다. 10년간 잘 운영해오던 냉면가게가 트위터로 소문이 퍼지면서 망했다면 최소한 내용이라도 나와야 되는게 아닐까요?


둘째, 종업원이 욕해서 문닫았다?
10년간 운영을 유지할정도로 장사가 어느정도 됐다는 얘기인데요, 종업원이 욕을했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문을 닫을일이 잘 있을까요? 음식을 재활용한다던지 못먹는 음식을 판매한다는 내용이었으면 사람들이 안가겠지만 종업원 욕으로 망하는건 좀 그렇네요.


셋째, 법률전공자가 쓴듯한 글 내용
사건의 개요는
닫았구요. 자 두번째는
고발조치를 했어요
형사고발을 하니, 원글 저작자가
반사이익을 얻으려
다음측의 원칙 등
일반인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단어들은 아닌것 같네요. 또한 대본을 읽은듯한 느낌이 드는것은 왜일까요?


넷째, 노회찬 전 의원에기 팔로잉 거절 당했다?
트위터는 거절이란게 없습니다. 어디 싸이월드 1촌, 네이버 서로이웃 개념인줄 아시나 보네요.





트위터를 사용하지 않고 나이가 있는 50대 이상의 시청자들은 100분 토론을 보면서 신촌 냉면집 사장의 억울한 사연을 듣고 어떤 판단을 내리겠나요? 당연히 sns사전 검열을 해야된다고 판단하는 사람이 대다수일듯하네요.




Posted by 블로그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