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의효능! 단감, 곶감, 홍시, 감잎차 효능



감은 예로부터 '잎이 무성한 감나무 밑에 기대 서 있기만 해도 건강하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몸에 이로운 것으로 알려있다. 가을의 대표적인 과일인 감은 버릴게 하나도 없는 과일이다. 나무에서 익힌 그대로 딴 단감부터, 삭혀서 먹는 홍시, 단감을 깍아 말린 곶감 등 남녀노소 모두다 즐겨먹는 우리 고유의 과일 감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할께요..^^



 감의효능

은 당함량이 높아 감미가 풍부하며, 고혈압 예방, 혈중 알코올의 상슬률을 낮추는 성분이 많이 함유 되어 있다.
또한, 비타민 A,C가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먹을경우 몸의 저항력을 높여주어 감기예방에 효과적이다.
감잎차는 신장염의 부종예방과 변비, 순환기질환,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당뇨병에 특효기 있다고 알려져 있다.



 좋은 단감 고르는방법




1. 품종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모양이 이쁘고 큰것

2. 과실표면에 과분이 피어 있는것.

3. 꼭지부분이 깨끗한것.

4. 전체적으로 등황색으로 거의 같은 색깔

5. 흠집이 없고 윤기가 있는 것이 신선하다.

6. 만졌을때 단단하게 느껴지는 것




 홍시의 효능 



1. 심폐를 부드럽게 하고 갈증을 멋게 한다.

2. 열독과 주독을 풀어주며, 소화를 돕고 얼굴의 기미를 없애고 1년이상 숙성, 발효시킨 감식초는 피로회복, 체질개선에 좋다.





 곳감





곶감의 표면에는 흰 가루가 생기는데 포도당, 과당, 탄닌과 같은 성분으로 기침, 딸꾹질, 숙취, 각혈이나 하혈 등의 민간요법으로 이용되어 왔다. 곶감의 성분으로는 수분과 당질, 칼슘과 무기질, 비타민 A B C가 있다. 수정과에 잣을 넣으며 곶감 속에 들어 있는 탄닌과 철분의 결합으로 타닌산철이 되는 것을 막아 빈혈과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감잎차



감잎차는 5~6월 새순이 난것을 채취하거나 7~8월의 무성한 잎을 쓴다
어린감잎에는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감기예방, 당뇨병, 고혈압 등 성인병에 좋다.

▶ 감잎차 만드는 방법

1. 감잎을 실에 꿰어 그늘에서 2~3일간 말린 다음 3mm 폭으로 잘게 썬다.

2. 잘게 썬 감잎을 찜통에 3cm쯤 두께로 넣고 수증기로 2분쯤 찐다

3. 30초쯤 식혔다가 다시 한번 1분 30초 쪄서 말린다

4. 감잎을 비닐봉지에 넣어 창호지에 싸서 보관한다.

5. 60~70도의 물 1리터에 감잎 10g을 넣고 20분쯤 우려낸다.



지금까지 감의효능, 단감, ,홍시, 꽂감, 감잎차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끝으로 감은 달고 맛있다고 많이 먹으면 변기 걸린답니다..^^ 적당히~ 드세요 ㅎㅎ


Posted by 블로그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