귤의 효능! 좋은 귤 고르는법, 보관법, 귤껍질 활용


겨울철 가장 먼저 생각나고, 사랑받는 과일은 역시 귤이죠..ㅎㅎ
가격도 싼 편이고 까먹는게 깍아 먹는거 보다 편하다 보니 많이 먹는 편이죠 ^^. 귤도 껍질까지 하나도 버릴께 없는 과일중 하나인데요. 귤에는 어떤 효능이 있고 어떻게 먹는게 좋은지 알아 보도록 할게요..ㅎㅎ


 귤의효능

귤은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하기도 하고 구연산이 들어 있어 피로 회복이나 신진대사를 아주 활발하게 해주기도 하고 콜레스테롤을 씻어내고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며 혈압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한답니다. 또한, 귤 껍질은 비타민 C의 저장고 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이 함유 되어 있답니다.


 좋은 귤 고르는 방법

사진의 귤이 좋은 귤이지만 아쉽게도 시장에선 이런귤을 보기가 어렵다.

1. 크기는 중간 정도로서 모양이 고른 것.

2. 병충해 및 흠집이 없고 신선해 보이는 것

3. 껍질이 얇은것이 두꺼운거 보다 대부분 맛있다.

4. 약간 푸른빛을 띄는것을 고른다. 후숙을 안하고 나온 귤일 가능성이 높다.

5. 꼭지가 푸른빛을 띄는 것을 고른다. 후숙을 할 경우 갈색이 되고 심할경우 까맣게도 된다.(아래사진 비교 要)

자연 후숙 중인 귤 상태
꼭지 및 색깔이 푸른빛을 띄며 신선해 보인다.



인공적으로 후숙시킨 귤 상태
꼭지 색깔이 갈색, 심할경우 까만색을 띄며 귤은 먹음직스러운 색깔을 하고 있다.


인위적으로 후숙을 할 경우 꼭지 부분이 말라 갈색 또는 까만색을 띄게 되며 귤은 먹음직스러운 색상을 띄게 된답니다. 또한 광택제까지 바르는 경우가 많아 윤기가 흘러 모르는 사람이 보면 맛있어 보이지만 다 속고 계시는 겁니다. 위 두 사진 보시면 차이가 많이 나시죠?? 위쪽 푸르스름한 귤 서늘한 그늘에 놔두면 아주 맛있게 자연 후숙 된답니다. 하지만 안타까운게 제주도에 지인이 없을경우 위쪽 사진과 같은 제대로 된 귤을 시장에서 사는건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귤껍질 효능

잘익은 귤의 껍질은 진피로 불리는데 예로부터 훌륭한 약제로 알려져 있답니다. 귤껍질은 귤보다 더 훌륭한 약효를 갖고 있는데, 귤껍질 중 채 익지 않은 것을 청피, 잘 익은 것을 진피라 한다. 이 진피는 기운을 소통시켜주고, 몸에 쌓인 불필요한 수분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을뿐 아니라, 위장기능을 활발하게해 소화를 촉진 시키고, 구역질, 구토, 딸꾹질을 막고, 땀을 내 기침과 가래를 줄여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차로 우려먹는 것도 좋고, 입욕제로 활용하면 피로회복, 감기예방 및 피부미용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





 귤 껍질 활용법

귤 껍질을 그냥 먹게 되면 농약중독에 걸릴 수 있으니 아래와 같이 깨끗이 씻어서 먹어야 한답니다 ^^

1. 귤을 드시기전 흐르는 맑은물에 씻은 후 연한 소금물에 껍질채로 잘 씻어 농약이나 불순물을 깨끗이 제거한다.
    이렇게 소금물에 씻어 주시면 보름정도까지 신선하게 보관도 가능하답니다 ^^

2. 맑은 물에 한번더 헹구어 말린뒤 귤을 먹는다.

3. 귤을 먹고난 껍질은 잘게 썰어 그늘에서 말려 두었다가 보리차 끊여먹듯 끊여 먹으면 된다.

4. 생선요리로 인한 냄새 제거에 좋다. 생선냄새가 나는 냄비나 후라이팬에 귤껍질을 넣어 끊이면 냄새가 없어진다.



 귤 보관법 

1. 박스 단위로 샀을때는 뒤짚어서 박스를 연다.

귤은 보통 박스 단위로 많이 사는데 박스를 열어 보면 상한 귤 한두개씩은 꼭 들어 있을꺼에요. 이 상한 귤을 그냥 상자에 방치해 두게되면 그 주위의 귤들 모두 상하는것을 한번씩 경험 하였을거에요..^^ 귤이 약해서 배송중 물러져 터져서 그런데요..아무래도 무게에 눌리다 보니 아랫쪽이 상한것이 많답니다.

2. 귤끼리 부딪히지 않게 넓은 상자에 보관한다.

3. 연한 소금물에 1~2분간 흔들어 씻은뒤 맑은 물로 헹구어 보관 한다.

귤을 신선하고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위에서 껍질 활용법에서 한 방법을 사용하는데요.. 껍질 활용을 안하시더라도 연한 소금물에 1~2분간 흔들어 씻어주시면 귤 표면의 농약도 제거 되고 보름정도는 신선하게 보관이 가능하답니다.



Posted by 블로그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