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환기 습도 조절, 건강하게 겨울나기 

추운겨울이 오면 너나할 것 없이 집안의 모든 문을 꽁꽁 걸어 잠그고 혹시 틈새로 찬바람이 들어와 건강을 해치지 않을까 해서 물샐 틈 없이 겨울준비를 하는데요, 이러한 노력(?)들이 오히려 실내를 건조하게 만들어 건강을 헤칠수 있다는건 아시나요?
추운 겨울일수록 집안의 공기를 외부와 자주 환기시키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환기란?

신선한 외부공기를 유입하고 오염된 실내공기를 배출하는 작용으로, 보통 실내의 공기를 창 밖의 공기와 교환한다는 뜻으로 사용된답니다. 즉, 자연의 힘을 이용하여 실내의 열과 습기, 유해물질, 냄새 등과 같이 오염된 공기를 깨끗한 외부 공기로 바꾸는 일을 환기라고 할 수 있답니다. 환기를 하게되면 신선한 공기를 얻고 주거활동 속에서 발생하는 악취, 유해한 먼지나 화학성 먼지 등이 배출될 뿐만 아니라 습도가 유지되어 쾌적한 공간을 만들어 준답니다. 쾌적한 실내환경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꼭 환기를 해주어야 한답니다.

 겨울철 환기 방법

1. 30분씩 하루 3회 정도 창문을 열어 실내공기를 외부공기로 바꾸어 주는게 좋다

환기는 오염된 공기가 바닥에 깔려있는 시간을 피해 오전 10~ 오후 8시 사이에 하는것이 좋답니다 ^^

2. 환기할때는 가구, 싱크대, 수납장 등 문을 모두 열어주세요



3. 공기청정기를 사용중이시라면 필터는 주기적으로 갈아주셔서 항상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4. 겨울철 실내온도는 20도가 적당하답니다.(좀 춥다고 느껴지시죠? 적응되면 괜찮답니다^^)

온도도 중요하지만 습도역시 중요한데, 온도가 올라갈수록 건조해지므로 20도 정도면 적당할꺼에요 ^^
겨울철 실내/외의 적당한 온도차이는 5도 정도이랍니다.

5. 공기청정기 설치 공기정화식물 기르기

겨울철에 하루 종일 창문을 열어둘 수 없으므로 공기청정기를 설치하시거나 공기정화식물기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데요, 공기정화식물의 경우 천연 공기청정기로 공간의 10%를 식물로 채우면 실내습도는 20~30% 올라가고 겨울철 온도가 무려 3도 정도 올라가는 효과가 있답니다.

6. 먼지가 많이 생기는 곳에 을 놔둔다

숯은 먼지를 흡착하는 효과가 있어 공기를 맑게 해준답니다. 겨울철 자주 환기 못시키니 오염이라도 줄여야죠.
오염 줄인만큼 환기시간이 짧아 진답니다 ^^



 습도를 유지하는 쉽고 효과적인 방법

실내공기가 너무 건조하면 호흡기, 피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며, 반대로 너무 습하면 세균, 곰팡이, 집먼지진드기 등이 잘 자라 건강에 안좋아요, 겨울철에는 실내습도를 55% 정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1. 젖은 빨래를 방이나 거실에 널어 둔다.

겨울에 밖에 널어 놓으면 잘 안마르잖아요, 방이나 거실에서 널어두시면 잘 마르기도 하고 천연 가습기 역활을 한답니다.

2. 가습기 사용
   
가습기를 이용하실 때에는 책상위 같이 높은 곳에 두는 것이 좋아요, 따뜻한 공기는 위로 올라가는 성질을 이용한 방법인데 바닥에 두었을 경우보다 훨신 효과 적이랍니다. 가습기 관리를 잘 못하면 병균의 온상이 되니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3. 공기정화식물, 어항, 실내분수, 실내정원 설치




Posted by 블로그이야기
,